본문 바로가기
캠핑뉴스

토요타 시엔타 풀체인지vs혼다 프리드 전격비교 소형RV 1인자는?

by 김다쓰 2022. 9. 1.
반응형

도요타 시엔타 풀체인지 전격 출시!

지난 8월 도요타는 신형 시엔타 3세대를 전격 출시했습니다. 약 7년 만의 풀체인지로 돌아온 시엔타는 어떤 모습으로 바뀌었을까요. 우선 외관 디자인을 크게 바꾸어 곡선이 주는 부드러움과 아름다움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전세대보다 실내 높이를 높여 더욱 개방감 있게 바뀌었습니다. 대체적으로 일본차는 좁은 일본 도로 사정에 맞게 작고 콤팩트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3 열시트로 최대 7명까지 탑승이 가능하여 4인 이상 가족이 사용하는 레저용차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소형 RV 시장에서 혼다 프리드와 함께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시엔타가 어떤 장점으로 돌아왔는지 살펴봅니다.  또한 혼다 프리드와의 비교를 통해 각 차량의 특징과 장점을 알아봅니다.

 

 

시엔타

도요타 시엔타는 어떤 차인가요?

도요타에서 2003년 처음 출시한 시엔타 1세대는 등장과 함께 RV시장을 장악했습니다. 그전까지는 혼다 오디세이와 같은 대형 RV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시엔타의 등장과 함께 소형 RV가 주목받기 시작했고 곧이어 2008년 혼다에서도 소형 RV인 프리드를 출시했습니다. 2015년에 출시된 2세대 시엔타에 이어 2018년에는 페이스리프트로 좀 더 활동성이 가미된 디자인으로 재 탄생되었습니다. 2022년 출시된 시엔타 3세대는 곡선의 디자인으로 좀 더 친근하고 외형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에 대해 일본 네티즌들은 프랑스 자동차 시트로엥의 베를링고와 닮았다며 유럽의 세련된 모습을 닮았다고 일색 했습니다. 3세대 시엔타는 2열 시트의 5인승과 3 열시트의 7인 승가 있습니다. 또한 1500cc의 가솔린차에는 전륜구동(2WD, FF) 모델만 있으며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전륜구동 2WD와 전기차 E-four 사륜구동이 준비되어있습니다. 각 트림은 제일 기본인 X그레이드, 중급의 G그레이드, 상급의 Z그레이드로 나뉘어있습니다.

 




라이벌 혼다 프리드

혼다 프리는 현재 2019년 2세대에서 페이스리프트 한 모델입니다. 프리드의 외관은 날렵하면서 활동적이여 보이는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2 열시트의 5인승과 3 열시트의 6,7인승이 있으며 1500cc의 가솔린 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이 있습니다. 각각 2WD와 4WD 두 모델을 지원합니다.


 

 

사이즈 비교

시엔타의 실내 사이즈는 2 열시트 길이 2030mm, 폭 1530mm, 높이 1300mm. 3 열시트 길이 2545mm, 폭 1530mm, 높이 1300mm. 프리드의 실내 사이즈는 2 열시트 길이 2310mm, 폭 1455mm, 높이 1275~1285mm. 3 열시트 길이 3045mm, 폭 1455mm, 높이 1275~1285mm. 시엔타의 바디 사이즈는 3열 시트 차, 2열 시트 차 모두, 전장 4260 mm×전폭 1695 mm×전체 높이 1695~1715mm, 휠 베이스 2750mm이다. 프리드의 2 열시트 전장 4265~4295mm, 전폭 1695mm, 전체 높이 1710~1735mm. 3 열시트 전장 4265mm, 전폭 1695mm, 전체 높이 1710~1735mm. 휠 베이스는 모두 2740mm다. 차체 사이즈는 프리드가 조금 더 큽니다만 두 차종 모두 콤팩트한 사이즈로  누구나 운전하기 쉬운 사이즈입니다. 


 

 

실내공간

먼저 신형 시엔타의 경우 5인승 차가 6:4 분할식, 7인승 차가 5:5 분할식입니다. 또한 7인승 차의 2 열시트에는 레버 원터치 조작으로 폴딩 할 수 있어 3 열시트의 탑승자의 승하차를 편하게 도모합니다. 또한 1열과 2열 사이가 최대 1000mm로 2열의 앞 공간을 최대한 확보했습니다. 한편 프리드의 경우 2열의 좌우 간격이 비어있어 차량 내 작은 통로가 마련되어 1열부터 3열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두 차종 마찬가지로 시트의 더러움을 쉽게 닦아낼 수 있는 재질로 이루어졌습니다. 시엔타의 경우 발수, 탈취 가공을 한 소재로 된 시트를 채용했습니다.

 


슬라이딩 도어

 

두 차종 모두 양손에 짐을 들고 있어 문을 열지 못하는 경우 스마트키를 소유하고 있으면 발끝으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자동개폐 옵션은 프리드엔 모든 타입 가능하고, 시엔타의 경우 최상급 등급 Z 또는 중급 등급 G에는 추가 옵션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닥면이 낮고 뒷좌석은 전동 슬라이딩 도어로 되어있어 아이들이나 노인도 승하차가 쉽습니다. 다만 시엔타가 바닥부터 차까지 높이가 60mm 정도 낮기 때문에 전 연령에서 타고 내리기에는 시엔타가 조금 더 수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비

시엔타의 하이브리드 모델은 1500cc, 직렬 3기 통 엔진과 모터를 조합해 주행 상황에 따라 엔진과 모터의 동력을 전환하는 병렬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시스템의 효율을 최대화시켜 부드러운 주행과 더불어 뛰어난 연비를 선사합니다. 연비는 차종에 따라 28.2~28.9km/L로 톱클래스의 연비를 자랑합니다. 프리드의 하이브리드 보델에서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1 모터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스포츠 하이브리드 i-DCD를 탑재하여 1500cc, 직렬 4기 통 엔진에 7단 DCT를 장착한 고출력 모터를 조합했습니다. 연비는 등급에 따라 19.8~20.9km/L로 연비는 시엔타에 비해 좋지 않은 성적표입니다.

 

 

안전장치

 

시엔타는 '도요타 세이프티 센스', 프리드는 '혼다 센싱'을 전 차종에 표준으로 장착했습니다. 운전 중 차선을 유지를 서포트해주는 기능이나 충돌 피해를 경감시켜주는 브레이크, 앞차와의 차 간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해주는 기능 등, 두 차종 모두 안전장치에 대해 충분한 기능을 도모해줍니다. 시엔타의 경우 '프로 액티브 드라이빙 어시스트'를 통해 리스크를 미리 감지해 돌발적으로 튀어나오는 자전거나 보행자로부터 충돌을 방지해줍니다. 

 

 

3 열시트 어레인지

최근 RV 차량에는 시트 어레인지를 통해 사용자가 편의를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포지션을 제공합니다. 쇼핑과 출퇴근은 물론이고 캠핑 또는 레저에도 적합한 시트 어레인지가 가능합니다. 두 차량 모두 2,3열을 폴딩 하여 트렁크를 넓게 쓰거나, 캠핑 시 침대로 만들어 차박을 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시엔타와 프리드 사이에 3 열시트 폴딩 방법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시엔타의 경우 2열 이후를 모두 트렁크 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탑승자는 최대 2인까지 가능합니다. 2 열시트를 최대한 앞으로 슬라이드 시키고 회전시켜 등받이와 좌석 시트를 접은 후 3 열시트의 등받이를 접어 앞으로 보냅니다. 또한 4명의 승차로 트렁크 칸을 최대로 하고 싶을 때는 2 열시트를 3 열시트 아래 수납하여 트렁크 칸을 확보합니다. 반면 프리드의 경우는 3 열시트를 좌우로 접어 벨트로 고정하는 타입입니다. 3열 시트가 트렁크 후방에 남아있기 때문에 시엔타만큼 넓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다 넓은 짐칸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시엔타가 조금 더 적합합니다.

 

 

 

 

 

소형 RV 1위 왕좌는 누구?

최근 판매 대수로 보면 프리드가 다소 앞서고 있습니다. 과연 신형 시엔타 3세대를 앞세워 프리드를 제치고 1위 자리를 탈환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