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타타프란?
렉타는 직사각형을 뜻하는 영어 Rectangle로부터 유래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렉타타프란 한 장의 천으로 구성된 직사각형의 타프를 말합니다.
렉타타프는 보통 넓고 개방감이 있기 때문에 단체나 가족 등 여러 명이 함께하는 캠핑에 적합합니다. 기본적으로 2개의 메인 폴과 4개의 서브폴을 사용하여 설치합니다. 폴의 개수와 높이를 자유자재로 조절하여 설치를 할 수 있어 원하는 높낮이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효 면적이 넓고 개방감 넘치는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렉타타프. 심플한 쉐이프로 취급하기 쉽고 블랙 코팅이 된 타프를 사용하면 자외선 차단 및 직사광선 차단으로 타프 아래서 시원하고 안전하게 캠핑을 할 수 있습니다. 차광성이나 방수성이 뛰어난 제품이 있는 것은 물론이고 UV 컷 기능을 갖춘 기능성 제품 등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렉타 타프를 선택하는 방법
렉타타프와 헥사타프의 차이, 휴대성, 폴대와 팩 포함 여부, 인원수, 내수압, 소재, 햇빛 차단 등 위 7가지 조건을 통해 렉타타프를 구입하는 조건을 알아봅니다. 캠핑 시 렉타 타프를 고려중이시라면 자세히 보시길 바랍니다.
1. 렉타타프와 헥사타프의 차이
렉타 타프와 헥사 타프의 주요 차이점은 모양과 면적의 넓이입니다. 렉타타프는 심플한 직사각형 모양이고 헥사타프는 육각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외형의 차이점이 있고 헥사타프는 대체로 렉타타프보다 사이즈가 작은 편입니다. 렉타타프는 기본적으로 메인폴 2개와 사이드 폴 4개 총 6개 폴대로 지지하지만 헥사타프는 폴 2개 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혼자서도 설치하기 쉽고 수납도 간단합니다.
그러나, 헥사타프는 폴 아래가 죽은 공간이 되기 때문에 렉타타프에 비해 유효한 공간이 좁은 것이 단점입니다.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직선으로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렉타타프를 추천합니다. 단체로 캠핑을 할 때도 적합하고 대체로 쾌적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2. 휴대성을 확인
렉타타프는 폴대 6개와 메인 타프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대체로 부피가 큰 편입니다. 따라서 수납 시 사이즈와 중량을 확실히 체크해두어야 합니다. 솔로캠핑이나 모터 캠핑, 경차 캠핑 등 제한적인 수납공간은 부피가 큰 렉타타프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휴대성과 수납 시 콤팩트함이 중요하다면 가벼운 재질의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터 소재의 렉타타프를 찾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면이나 TC소재에 비해 얇기 때문에 수납 시 부피가 훨씬 작아질 수 있습니다. 휴대하기 쉽고 피칭이 쉬운 지도 체크합니다. 하지만 휴대성과 가벼움만 중요시한다면 바람에 의해 넘어지거나 날아가기 쉽기 때문에 이점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폴대의 소재도 알루미늄, 스틸, 목재 등 다양합니다. 폴의 개수나 소재에 따라 중량도 달라지므로 꼭 확인합니다.
3. 폴대와 팩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
렉타타프는 설치 시에 폴대와 팩 또는 로프 등이 꼭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모든 것이 세트로 되어있는 제품도 있지만 대부분은 타프만 있고 모든 부속품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필요한 부속품은 꼭 별도로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타프 구매 시 폴대나 팩, 로프 등의 포함 여부를 확인합니다. 하지만 때때로 타프에 부속되어 있는 폴대나 팩이 가늘거나 내구성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하여 튼튼하고 단단한 팩과 로프를 충분히 구비해두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인원수에 맞는 사이즈
렉타타프는 사용 인원수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 1~2명 기준으로는 300 ×250cm, 3~4명이라면 400 ×300cm, 5~6명이라면 450 ×400cm 정도를 추천합니다. 7명 이상의 대인 원수에 적합한 대형 사이즈도 존재합니다. 제품에 따라 사용 인원수의 기준이 표기되고 있지만 따로 기재가 안되어 있는 경우는 위 사이즈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타프 내에 텐트, 테이블, 의자 등을 설치하기 때문에 인원이 적더라도 보통 큰 사이즈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성인 2명이 캠핑을 다시는 분이라면 여유 있게 4인용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을 가는 인원 전원이 확실하게 타프 안에서 햇빛을 가리고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적재공간에 비해 너무 크다면 피칭 시 수고로움 뿐만 아니라 수납하는 것도 불편하기 때문에 중량과 수납 시 사이즈 등을 잘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5. 내수압
캠핑이나 아웃도어 레저 활동 시에는 갑자기 비가 내릴 가능성이 언제든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방수 기능이 있는 타프를 추천합니다. 방수 성능의 지표가 되는 것을 내수압 수치라고 하며 얼마만큼의 수압에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보통 우산의 경우 내수압이 500mm 정도인데 비해서 타프의 내수압은 1000~3000mm입니다. 각 브랜드별 타프를 선택할 때 스펙란을 자세히 보시고 내수압 500mm는 가랑비, 1000mm는 보통 정도의 비, 3000mm는 장마철의 비에도 견딜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덧붙여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방수 기능은 좋아지지만 반대로 통기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결로가 생기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무게도 증가하고 가격도 높아지기 때문에 이점을 잘 고려하여 선택하도록 합니다.
6. 타프의 소재
대부분의 렉타타프에 사용되고 있는 고재는 폴리에스터입니다. 폴리에스터는 가볍지만 튼튼하고 빨리 마르는 속건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스펙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처음 캠핑을 시작하시는 초보자분들에게 추천하는 소재입니다. 나일론의 경우 가벼워 휴대하기 좋고 많이 걸어야 하는 백팩킹 야영 시 추천하는 소재입니다. 캠핑용품의 경량화를 지향하시는 분께 적합합니다. 면 타프의 경우는 캠프파이어 시 불똥이 튀면 구멍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멀리서 불멍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이 잘되어 결로현상이 생기지 않고 쾌적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물을 흡수하는 특징 때문에 갑작스럽게 비라도 내린다면 면 타프는 물을 흡수하여 무거워지고 처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완벽히 말리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TC 소재의 렉타타프도 늘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터와 면 혼방 소재로 각각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폴리코튼 또는 테크니컬 코튼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면소재에 비해 가벼워 다루기 쉽고 가격도 합리적입니다. TC소재의 타프를 눈여겨보시길 바랍니다.
7. 차광성
햇빛과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도 렉타타프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강한 자외선과 뜨거운 햇빛으로부터 캠퍼를 지키기 위해서도 빛을 차단하는 기능인 차광성을 눈여겨보셔야 합니다. 특히 햇빛이 강한 여름철에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차광성이 높은 타프를 추천합니다. 원단의 색이 진할수록 빛을 흡수하고 통과시키는 빛이 적어지기 때문에 차광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단이 두꺼운 타프도 햇빛을 강력하게 막아줍니다. 하지만 이경우네는 중량도 함께 높아지므로 이점은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블랙 코팅 또는 UV컷 등 기능성 가공이 되어있는 제품도 훌륭합니다.
'캠핑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벤츠로 차박가능?! 소형 미니밴 T클래스 발표! (0) | 2022.08.31 |
---|---|
자동차 루프백 루프박스 Best 13 (0) | 2022.08.30 |
캠핑용 의자 선택하는 최고의 방법 (0) | 2022.08.28 |
브랜드별로 알아보는 가족캠핑 패밀리텐트 추천 15 (0) | 2022.08.26 |
캠핑매니아가 알려주는 가을캠핑 준비 5가지 팁 (0) | 2022.08.25 |
댓글